본문 바로가기
먹고 노는 일상이야기

몸속의 염증 없애는 법 - 만성염증

by 리아7 2023. 4. 2.
반응형

천천히 몸을 망가뜨리는 만성염증

내 몸을 천천히 아무도 모르게 망가뜨리고 있는 병이라고 하면 고혈압을 가장 먼저 생각을 했다. 고혈압만큼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몸속의 염증이다. 몸속 여기저기에 오랜 시간을 걸쳐 조금씩 조금씩 생기는 만성염증이다. 몸속의 염증이 생기는 만성염증은 증상이 없다가 동일한 부위가 천천히,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망가져서 질병이 생기게 된다. 만성염증은 몸이 노화하면서 염증을 처리하는 능력이 떨어지면서 체내에 쌓이게 되면서 동맥경화를 만들기도 하고 정상세포를 자극하여 암세포로 만들어 버리기도 한다. 심근경색, 치매, 천식악화,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까지 모두 몸속의 염증인 만성염증이 근본 원인이다. 

 

만성염증이 생기는 이유

만성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미세먼지 같은 대기 오염 물질, 흡연 중 니코틴이 몸속에 들어오거나 첨가물이 든 음식을 먹으면 이런 물질들을 없애기 위해 염증 반응이 생긴다. 그리고 내장 지방이 몸 안에 쌓이거나 혈액 속 당·지질이 많을 때도 염증 반응이 유발된다. 내장 지방 자체가 염증 물질을 분비하기 때문이다. 당·지질을 없애려는 과정과 당·지질이 혈관을 손상시키는 과정에서 염증 물질이 나온다.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스트레스호르몬이 교감신경을 자극해서 염증 반응을 초래한다. 그리고 평소 너무 몸을 안 쓰거나 식사를 너무 적게 해도 염증이 생긴다. 체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져서 체내의 염증 물질을 몸 밖으로 잘 배출하지 못해서다.

 

만성염증을 없애는 음식

토마토, 사과, 케일, 양파, 부추, 고등어, 콩, 녹차, 비트, 우엉, 노니, 강황, 체리, 호두, 생강, 셀러리, 시금치, 베리류

 

만성염증을 일으키는 음식 

식물성 기름 - 식물성 기름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6는 만성염증을 일으키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다. 대신 연어, 꽁치, 정어리, 고등어, 카놀라유, 들기름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통조림 음식 - 통조림은 음식을 담고 밀봉한 후 멸균을 하기 위해 가열을 하는데, 이때 퓨린이 통 안에 그대로 갇히게 된다. 통조림을 먹을 때는 뚜껑을 따고 5분 정도 놔뒀다가 먹는 것이 좋고, 건더기만 건져 먹는 것이 좋다.

 

단짠단짠음식 -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면 수분이 몸 안에 많아지고 혈액량이 늘어난다. 혈관의 스트레스가 커ㅣ고혈관벽이 두꺼워지면서 만성염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된다. 조금만 싱겁게 먹으면 만성염증에서 멀어질 수 있다.

 

과식 -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한다. 소식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감소하기 때문에 염증유발인자가 줄어들고, 수명연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국물음식 -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은 통풍을 유발할 수 있는 요산을 만드는 물질인데, 물어 녹는 수용성 성분이다. 그래서 해산물이나 통조림을 국이나 찌개 같은 국물요리로 먹으면 나쁜 퓨린만 뽑아 먹는 셈이 된다. 그래서 국물은 피하고, 건더기만 먹는 것이 좋다.

 

만성염증을 없애는 방법

염증을 줄이는 중요한 방법은 우리 몸의 모든 순환이 잘 되게 하는 것이다. 혈액순환은 물론 신경계까지 잘 순환되게 하려면 다음 생활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 소식과 함께 안전한 먹거리를 제대로 섭취하자.

▶ 체중이 아닌 지방을 줄이자.

▶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자.

▶ 유산소 운동을 하자.

▶ 장 건강을 원활하게 하자.

▶ 마음을 다스리자.

▶ 많이 웃고 감정 조절을 잘하자.

▶ 숨만 제대로 쉬어도 절반은 성공이다.

▶ 충분한 잠은 만병통치약이다.

▶ 날씨가 좋은 날은 산책을 하자.

▶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하자.

▶ 다채로운 색깔의 식품을 먹자.

▶ 녹차를 많이 마시자.

▶ 비타민 C·E를 함께 먹자.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섭취하자.

▶ 정제된 곡물 대신 통곡물을 섭취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