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이야기

거미집 영화 등장인물 예고편 상영금지처분소송 개봉일

by 리아7 2023. 9. 18.
반응형

영화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을 다시 찍으면 더 좋아질 거라는 강박에 빠진 김감독이 검열 당국의 방해와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악조건 속에서 촬영을 감행하면서 벌어지는 처절하고 웃픈 일들을 그리는 영화이다.

 

 

김지운 감독이 연출한 2023년 추석에 개봉 예정인 한국 영화로 제76회 칸 영화제 비경쟁부문 초청작이다. 개봉일은 2023년 9월 27일이며 김지운 감독, 신연식 각본, 송강호,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정수정 등이 출연한다. 영화 거미집은 압박 가운데 영화를 제작하는 어려움과 치정 및 살인 등을 다루고 있는 영화 속 영화 주제의 수위가 다소 높고, 영화 장면으로 등장하는 둔기, 흉기류로 살상하는 장면, 그 외 음주, 흡연 장면이 묘사되는 등 폭력성 및 약물 요소의 유해성이 다소 높은 수준이므로 15세이상관람가로 결정이 났다.

 

거미집
거미집

 

거미집 등장인물

김열 역 - 송강호

영화감독으로 한국 영화가 방화로 불리고 서슬 퍼런 대본 검열을 통과해야 영화를 찍을 수 있었던 유신 시절, 영화 거미집을 기필코 걸작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욕망에 사로잡힌 감독이다. 현장에 상주하는 문공부 직원의 검열, 바뀐 대본의 이해는커녕 억지로 끌려온 배우들의 비협조적 태도, 제작자의 반대와 별들의 고향 촬영을 위해 비워줘야 하는 세트장 등 온갖 불가능의 한가운데에 처하게 된다.

이민자 역 - 임수정

영화 거미집에서 강호세의 아내 역을 맡게 된 베테랑 여배우이다.

 

 

강호세 역 - 오정세

영화 거미집의 남자 주인공을 맡은 유부남 배우로 어설픈 바람기를 지닌 톱스타이다.

신미도 역 - 전여빈

영화 거미집을 제작하는 신성필림의 재정담당을 맡은 일본 유학파 여성이다. 제작자인 숙모의 반대에 맞서 김감독이 걸작을 만들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무조건 그를 지지한다.

한유림 역 - 정수정

인기 급상승 중인 신예 여배우로 영화 거미집 스토리의 키를 쥐고 있는 인물이다.

오 여사 역 - 박정수

돈만 주면 다 출연하는, 김감독의 단골 연기자이다.

 

 

백 회장 역 - 장영남

영화제작사 신성필림 회장으로 문공부의 대본 검열 등 촬영이 불가능한 현실 때문에 김감독과 맞서게 된다.

김 부장 역 - 김민재

신성필림 부장으로 신성필림의 살림과 실무를 도맡아 하는 인물이다.

박 주사 역 - 장남열

문화공보부 주사로 영화 내용의 검열을 위해 김감독의 영화 거미집 촬영 현장을 찾는 문공부 주사이다.

 

거미집 인물관계도
거미집 인물관계도

 

거미집 예고편

거미집 예고편

 

거미집 시놉시스

1970년대 꿈도 예술도 검열당하던 시대 성공적이었던 데뷔작 이후, 악평과 조롱에 시달리던 김감독(송강호)은 촬영이 끝난 영화 거미집의 새로운 결말에 대한 영감을 주는 꿈을 며칠째 꾸고 있다. 그대로만 찍으면 틀림없이 걸작이 된다는 예감, 그는 딱 이틀 간의 추가 촬영을 꿈꾼다.

 

 

그러나 대본은 심의에 걸리고, 제작자 백회장(장영남)은 촬영을 반대한다. 제작사 후계자인 신미도(전여빈)를 설득한 김감독은 베테랑 배우 이민자(임수정), 톱스타 강호세(오정세), 떠오르는 스타 한유림(정수정)까지 불러 모아 촬영을 강행하지만, 스케줄 꼬인 배우들은 불만투성이다. 설상가상 출장 갔던 제작자와 검열 담당자까지 들이닥치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이 되는데, 과연 거미집은 세기의 걸작으로 완성될 수 있을까?

 

거미집
거미집

 

거미집 상영금지 소송

거미집 상영금지 소송은 김기영 감독 유족이 이 영화 주인공 김 감독이 김기영 감독을 부정적으로 묘사해 고인의 인격권 및 초상권을 침해했다며 상영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던 사건이다. 거미집에서 김 감독은 배우 송강호가 연기했으며, 김기영 감독은 하녀(1960) 등을 만들며 천재로 불린 연출가다. 유족은 영화를 만든 김지운 감독조차도 과거 인터뷰에서 김기영 감독을 모티브로 했다고 답한 바 있다며 칸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거미집이 초청됐을 때만 해도 배역 이름이 지금의 김 감독이 아니라 김기열로 제작됐고 이름은 물론 안경을 낀 채 파이프를 물고 있는 외양까지도 김기영 감독을 연상케 한다고 주장했다.

 

 

제작사 측은 김기영 감독을 모티브로 한 게 아니며 전기 영화도 아니다고 맞섰으며 영화의 내용이 1970년대 충무로를 배경으로 하다 보니 70년대 영화를 자연스럽게 오마주하게 됐고 김지운 감독 역시 이만희 감독의 마의 계단, 앨프리드 히치콕 감독의 사이코 그리고 우리나라 대표 감독인 김기영 감독의 하녀 느낌이 풍겨날 뿐이라고 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60부(부장판사 임해지)는 18일 오전 김기영 감독 차남 김동양씨 등 유족 3명이 거미집 제작사 앤솔로지스튜디오 등을 상대로 낸 영화 상영금지 가처분 소송 조정 기일을 열었으며 양측은 이날 합의했다. 김기영 감독 측과 거미집 측 대리인은 조정이 성립됐다며 비밀 유지 조약이 있어 자세한 합의 내용은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거미집 정우성
거미집 정우성

 

거미집 여담

1. 김지운 감독에 따르면, 거미집은 주인공들의 영화 제작에 관한 이야기와 그들이 만들고 있는 영화 사이의 교차점을 묘사한다고 한다. 영화 제작에 대한 이야기는 블랙 코미디인 반면, 그들이 만들고 있는 영화는 조용한 가족, 장화, 홍련의 조합과 같은 고전 스릴러에 가까울 것이라고 한다.

2. 제76회 칸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되어 김지운 감독을 필두로 주연 배우 송강호,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정수정, 그리고 조연 배우 박정수와 장영남까지 레드카펫을 밟고 포토콜과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3. 김지운 감독의 작품 중 유일하게 배급사 없이 집필한 영화이다.

4. 한국 영화계에선 20세기부터 지금까지도 아예 멸종 수준으로 쓰이지 않는 1.66:1 화면비로 제작되었다.

5. 2023년 9월 4일부터 9월 24일까지 팝업 스토어를 진행한다.

6. 2024년 초 북미 개봉 예정이며, 대만, 일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호주, 싱가폴, 홍콩, 필리핀 등 187개국에 선판매되어 순차적으로 개봉을 준비 중이다.

 

 

한강 디즈니플러스 등장인물 예고편 권상우 성동일

 

한강 디즈니플러스 등장인물 예고편 권상우 성동일

한강은 2023년 9월 13일 공개 예정인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이다. 총 6부작으로 매주 수요일 두 편씩 공개가 되어 2023년 9월 27일에 끝난다고 한다. 권상우, 김희원, 이상이, 배다빈, 성

ribuajesl.tistory.com

 

반응형